백준/lv.2

[lv2] 2346. 풍선 터뜨리기(Python 파이썬 풀이)

MakeMoneying 2021. 7. 26. 14:26

출처

https://www.acmicpc.net/problem/2346

 

2346번: 풍선 터뜨리기

첫째 줄에 자연수 N(1≤N≤1,000)이 주어진다. 다음 줄에는 차례로 각 풍선 안의 종이에 적혀 있는 수가 주어진다. 편의상 0은 적혀있지 않다고 가정하자.

www.acmicpc.net

결과

문제

N개의 풍선이 있다. 각 풍선 안에는 -N부터 N까지의 수가 적혀있는 종이가 들어 있다. 이 풍선들을 다음과 같은 규칙으로 터뜨린다.

우선, 제일 처음에는 1번 풍선을 터뜨린다. 다음에는 풍선 안에 있는 종이를 꺼내어 그 종이에 적혀있는 값만큼 이동하여 다음 풍선을 터뜨린다. 양수가 적혀 있을 경우에는 오른쪽으로, 음수가 적혀 있을 때는 왼쪽으로 이동한다. 풍선은 원형으로 놓여 있다고 생각한다. 즉, 1번 풍선의 왼쪽에 N번 풍선이 있고, N번 풍선의 오른쪽에 1번 풍선이 있는 것이다. 이동할 때에는 이미 터진 풍선은 빼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다섯 개의 풍선 안에 차례로 3, 2, 1, -3, -1이 적혀 있었다고 하자. 이 경우 3이 적혀 있는 1번 풍선, -3이 적혀 있는 4번 풍선, -1이 적혀 있는 5번 풍선, 1이 적혀 있는 3번 풍선, 2가 적혀 있는 2번 풍선의 순서대로 터지게 된다.

입력

첫째 줄에 자연수 N(1≤N≤1,000)이 주어진다. 다음 줄에는 차례로 각 풍선 안의 종이에 적혀 있는 수가 주어진다. 편의상 0은 적혀있지 않다고 가정하자.

출력

첫째 줄에 터진 풍선의 번호를 차례로 나열한다.

예제 입력

5
3 2 1 -3 -1

예제 출력

1 4 5 3 2

해석

각각의 풍선이 살아 있는지를 판별하기 위해서 balloon이라는 리스트를 추가로 생성해준다. 첫 번째 풍선은 강제로 터뜨리고 시작하므로 while 구문이 돌기전에 먼저 추가하여 준다. while문은 하나라도 풍선이 살아있을 때 계속 루프를 돌면서 확인하여 줄것이다. point는 한 칸씩 이동하면서 풍선이 존재하다면 확인하는 값이고, 풍선이 존재하다면 이를 step의 변동으로 저장하여 준다. cnt 값은 이동하여 줄 목표값이므로, cnt와 step이 같을 때까지 point를 움직여주고, 값이 같아진다면 해당 point값의 풍선을 터뜨려 주고(True 값을 False로 변경) 인덱스 값을 answer라는 리스트에 추가하여 준다. 이 작업을 계속하여 반복하여 최종적으로 answer 값을 출력하여 준다.

소스 코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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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mport sys
 
= int(sys.stdin.readline())
li = list(map(int,sys.stdin.readline().split()))
balloon = list(True for _ in range(n))
balloon[0= False
answer = [1]
point = 0
while any(balloon):
    cnt = li[point]
    step = 0
    while step != cnt:
        if cnt < 0:
            point -= 1
            if balloon[point % n]:
                step -= 1
 
        else:
            point += 1
            if balloon[point % n]:
                step += 1
    point %= n
    balloon[point] = False
    answer.append(point+1)
print(*answ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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